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학사학위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과목소개

  •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학교상담과 일반상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학교 내 전문상담교사, Wee클래스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행동에 대처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성심리와 상담 Sexuality Psychology and Counseling

    성상담의 기법과 활용방법을 학습하여 인간 발달에 따른 성적 특성을 이해하고 성상담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양육코칭과 부모상담 Parenting Efficacy Counseling

    아동의 발달단계 및 발달 정신 병리학적 특성에 적합한 부모역할과 다양한 가족형태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 학습하여 상담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상담의 내용과 전략, 부모상담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고려한 상담 역량을 배양하도록 한다.

    부부 및 커플 상담 couples counseling

    부부 및 커플들이 겪는 갈등과 위기 속에서 문제 상황에 대한 심리적, 정서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하여 부부와 커플들의 관계회복을 위한 치료 개입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diagnostic evaluation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발달 정신병리학적 임상 상황에서의 증후를 살펴보고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평가 기법과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이야기치료 노인상담 Elderly Counseling with Narrative Therapy

    노인상담 구성 및 체계를 이해하고 이야기치료의 원리를 학습한 후 이야기치료에 의한 노인상담의 실제를 학습한다.

    상담사례분석 Analysis of Counseling Case

    교과목은 상담의 전 과정에서 기초가 되는 사례개념화의 다양한 개념들과 방법들을 실제 사례와 접목하여 학습함으로써, 상담자가 내담자를 상담 장면에서 보다 더 정확하게 이해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건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상담윤리와 실제 Counseling ethics and practice

    상담전문가로서 준수해야 할 상담전문가 윤리강령과 상담관련 법규 및 제도의 개념과 내용을 숙지하여 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기초적 자질을 함양한다. 상담 실천의 윤리적, 법적, 제도적 쟁점들에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 실무현장에서 경험하게 될 여러 가지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중독이해와 상담실제 Addiction Counseling

    약물, 인터넷, 게임, 도박 등 다양한 중독의 유형별 원인과 증상 등을 개인과 가족 전체의 틀에서 학습하고, 중독유형별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학습한다.

    범죄심리와 치료 Criminal psychology and therapy)

    범죄와 피해에 대한 이해와 범죄이론, 범죄유형, 피해 심리 등을 학습한다.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연구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담심리 연구법들의 목적, 장단점, 활용사례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상담심리 연구결과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위기개입의 이론과 실무 Theory and practice of Crisis intervention

    예비 상담심리사가 상담 장면에서 다양한 위기상황에 처한 내담자를 만날 수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상담 장면에서의 위기개입, 위기개입에서 필요한 상담서비스 체계, 위기개입의 이론적 모형, 위기개입의 전략, 위기개입의 정책, 위기개입의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상담 장면에서 위기개입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상담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활용 내용 및 요건, 욕구파악 등 상담프로그램 개발과정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을 운영,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의 활용 application of psychological evaluation)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배우고, 구체적으로 지능검사, 성격검사 및 행동평가 기법을 배우면서 이런 심리검사에 대한 실시 및 해석법을 학습하여 임상장면이나 교육장면에서 심리검사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