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영진사이버대학교
학사안내 영진사이버대학교 부동산재테크학과(부동산학과)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현대생활과 풍수 MODREN LIFE AND FENG-SHUI

    풍수지리의 근본은 땅에 대한 성격분석에서 출발한다. 그 분석의 틀은 오랜 세월 경험을 토대로 축적되어온 동양적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다.부동산학에 있어서 풍수지리학 개념을 도입하는 것은 땅에 대한 동양철학적 숨결을 불어 넣는 것이다. 최근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과거와는 달리 단순한 땅의 확보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삶터로서의 보다 풍부한 의미를 부여하며, 정통풍수지리 이론 체계를 정확하게 터득하여 부동산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부동산 REAL ESTATE OF LIFE

    생활 속에서의 부동산을 정리하는 과목으로 부동산계약시 유의사항, 이사할 때 부동산점검, 소유권 이전등기 안내, 임차권등기명령제도, 부동산실명제, 법정지상권,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한 이해, 경매의 이해, 부동산시장전망, 권리분석, 부동산사법, 부동산공법 등 생활 속의 부동산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 부동산학개론 PRINCIPLES OF REAL ESTATE

    부동산학의 전반적인 마인드를 길러주고, 부동산학의 분류를 접하는 것이 강의목표이다. 기초적인 부동산에 쓰일 기초수학을 공부하고, 부동산경제론,부동산공사법,부동산조세론,부동산시장의 개략적인 구분이 가능하도록 교육한다. 부동산개발이나 투자 및 금융을 통하여 의사결정을 돕고, 감정평가론과 관리론을 숙지하도록 한다. 부산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정립을 가능하도록 하고, 부동산의 개별성, 부동성, 부증성 등의 내용을 구체적이고, 실감나고 사용하고 적용하기 위하여는 부동산학개론에서 그 정확한 개념정립이 필수적이다.

  • 부동산중개론 REAL ESTATE BROKERAGE

    부동산중개론은 제1편에서는 중개업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인 중개업의 개념, 부동산중개업무와 관련된 중개업자의 보수, 중개업자의 의무와 책임, 중개대상물확인ㆍ설명, 지도ㆍ감독 및 벌칙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제2편에서는 부동산중개업경영과 부동산중개관련활동에 관한 사항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택관계법령 LAW OF REAL ESTATE TAX

    주택관계법령은 주택법 및 임대주택법과 건축법 3분야를 한 과목으로 구성한다. 주택법은 주택의 건설, 공급, 관리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임대주택법은 임대주택의 건설, 임대, 관리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건축법은 건축물의 대지, 구조, 설비 및 용도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 과목의 구성은 주택법, 임대주택법과 건축법의 비가 4:2:4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공법분야에서 부동산공법1에서 강의되지 않은 분야를 주택관계법령에서 다룬다. 특히 건축법은 이 과목에서 철저하게 공부해야 할 과목이다.

    민법총칙 GENERAL RULES OF THE CIVIL CODE

    일반사법인 민법의 총칙부분에 대해 수업 및 연구함으로써 기본적인 법적지식을 함양하고 각종 국가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법의 정수로 알려진 민법총칙을 공부함으로써 법이란 무엇이고, 리갈 마인드의 초기 형태가 형성되며, 우리의 언어가 이토록 세련되고, 생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새삼 놀라게 되는 과목이 민법총칙이다. 민법은 민법총칙을 기반으로 물권법, 채권총론, 채권각론, 친족상족법으로 구성된다. 물론 부동산에서는 친족상속법은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된다.

    건축과 인테리어 ARCHITECTURE AND INTERIOR DESIGN

    본 과목은 부동산에서 기술적 측면에 속하는 사항들로 부동산 건축물에 적합한 측면에서 학습하는 부동산학의 기초학문이다. 다양한 인테리어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부동산학 전반에 걸친 이해의 폭을 넓히며 체계적인 지식습득과 이해를 통하여 부동산 실무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부동산개발과 풍수 REAL ESTATE DEVELOPMENT AND FENG-SHUI

    오늘날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과거와는 달리 단순한 부동산의 확보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부동산은 기존의 삶터보다는 풍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므로 전국 및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동산 건축물에 관련된 풍수지리 이론 체계를 정확하게 터득하여 부동산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부자와재테크 THE WEALTH AND INVESTMENT

    현대사회는 철저한 경제성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자본시장으로 부자가 존경받는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부자의 개념과 부자들의 경제개념과 원리 및 실천 행동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경제원리의 극대화를 위한 재테크 기법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있는 경제인으로 육성하는데 기여코자 한다.

  • 부동산공법Ⅰ PUBLIC LAW OF REAL ESTATE

    부동산공법(Ⅰ)에서는 국토기본법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국토공간계획 및 제도의 체계를 살펴보고 각종 용도지역과 용도지구 및 구역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며 개발행위제한과 도시계획의 구체적인 내용 등을 알아 봄으로써 부동산 개발과 행위에 있어서 절차 및 인허가시 고려사항 등을 숙지하도록 한다.

  • 부동산등기법 LAW OF REAL ESTATE REGISTRATION SYSTEM

    부동산 등기법은 실체법인 민법에 의하여 인정되는 부동산에 관련된 물권관계를 공시의 원칙이라는 대원칙을 관철하기 위하여 각종 등기에 관련된 사항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부동산지적학 LAND REGISTER

    부동산 지적학은 부동산의 현황을 대외적으로 공시하기 위한 각종의 대장과 지적도 등의 지적공부에 관한 사항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부동산물권법 REAL LAW OF REAL ESTATE

    물권법은 민법의 한 부분으로서 민법총칙 채권법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민법 전체계속에서 물권법의 유기적 관련성을 검토 분석하고, 단순암기 대상으로서의 추상적 민법이 아니라, 살아있는 물권법을 공부하고 느낄 수 있도록 사례와 판례를 집중 분석하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강좌를 여는데 본 강의의 목표가 있다. 흔히 물권법에서 각자의 소유관계에 대한 논리성과 합리성을 공부함으로써 리갈 마인드는 풍성하고 세련되어져 간다고 볼 수 있다.

    공동주택시설개론 INTRODUCTION TO HOUSING ESTABLISHMENT

    주택시설개론은 건축분야 중에서 건축구조와 건축설비의 두 분야를 한 과목으로 만든 것이어서 그 분량이 방대하다. 건축구조는 목구조, 철골구조, 특수 구조를 제외한 건축일반구조로 구성하고 있으며, 건축설비는 공기조화, 냉동설비를 제외한 건축설비의 전반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 과목의 구성은 구조와 설비의 비가 4:6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세법 LAW OF REAL ESTATE TAX

    부동산 세제는 한 세목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세목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서 부동산의 보유단계별로 적용되는 세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강하는 학생들 입장에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세법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 공인중개사 세법을 망라하여, 수험대비로도 적합한 과목이다.


2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 부동산계약법 CONTRACT LAW OF REAL ESTATE

    민사문제의 핵심요소인 계약의 정확한 이해와 그 이론들을 성문법체계아래에서 연역적으로 해석함으로서 각종 민사문제들을 해결하는 실용적 사회과학으로서, 사회가 다변화되고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으로 그 지식 함양이 요구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계약론은 민법에서 채권총론과 채권각론의 내용을 의미하며, 부동산분야에서는 계약에 관한 권리분석에 정통해야 한다. 계약에서 매도자와 매수자의 권리관계가 제대로 보호받는가에 대한 법률관계 분석이 중요하다.

    부동산공법Ⅱ PUBLIC LAW OF REAL ESTATE 2

    부동산공법Ⅱ에서는 도시개발법, 주택법, 개발제한구역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산지법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각종 도시개발사업의 유형과 절차, 각종 행위제한 내용, 도시정비사업의 내용과 절차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 부동산금융실무 FINANCIAL PRACTICE OF REAL ESTATE

    부동산 금융의 기본개념을 서술하고 부동산 금융의 각종 분석기법을 소개하고, 자본시장과 부동산 시장이 결합되어가는 세계적 추세에서 우리나라에서 선보이고 있는 각종 부동산 금융상품을 소개하고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부동산에서 부동산금융은 개발이나 부동산 시행에서도 중요한 내용을 구성하며, 부동산금융론에 대한 철저한 기본적 개념은 섭렵되어야 하고, 이를 토대로 부동산의 폭 넓은 응용분야의 활동이 가능하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거래를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제표로 요약되기까지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거래유형별 회계처리 방법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킨다.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에 대한 이해는 각 비용대비 수익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제공해 주는 과목이다.

    부동산투자개발론 INVESTMENT AND DEVELOPMENT THEORY REAL ESTATE

    투자비용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수익이 가능한가에 대한 투자수익에 대한 계산방법 등을 주로 다룬다. 할인현금 흐름법에 대한 IRR, NPV의 구체적 적용과 사례를 분석하여 실제로 실무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연습하도록 한다. 특히 실물옵션에 대한 최근의 동향에 대하여서 구체적인 선행연구, 연구배경, 연구목적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권리분석론 RIGHT ANALYSIS

    권리분석론은 부동산경매론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부동산취득에 따른 보다 심화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제상황에서도 정확한 부동산권리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그렇게 하기 위하여 이에 따른 구체적인 각종 권리의 개념을 부동산집행절차에 따른 사례들을 이해함으로써 부동산취득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을 권리분석론의 학습목표로 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부동산 조사‧분석론 REAL ESTATE RESEARCH & ANALYSIS

    부동산 투자 및 개발과 같은 제반 부동산활동에 있어서 부동산 시장의 현황에 대한 조사와 분석은 향후 시장의 변화와 부동산의 입지 선정 등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부동산 현황 파악과 이에 대한 분석은 부동산 활동의 프로세스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한 조사방법에 대한 학습과 분석기법에 대한 함양은 부동산 전문가 육성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것이다.


2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은퇴 자산 설계 RETIREMENT PLANNING

    초고령화 사회에 따른 은퇴 후 제2의 인생 설계가 중요한 사회적 요구로 자리잡고 있으므로 은퇴 이후의 생활과 경제적 설계를 위한 개념과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은퇴 자산의 운용과 활용 및 준비를 위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은 그 필요성과 의의가 높다고 할 것이다.

  • 도시계획론 URBAN PLANNING

    도시계획은 도시에서 시민생활과 산업 그리고 여타 활동들이 쾌적하고 효율적으로 또한 안전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장래를 예측하고 토지, 건물, 도시시설 등 도시의 중요한 물리적 요소를 계획하는 기술이자 과학이며 정책이라 할 수 있으며. 도시의 발전을 계획적으로 유도하고 질서있는 시가지를 형성하며, 시민의 건강과 건전한 문화생활을 목적으로 하여 토지의 합리적 이용을 도모하는 계획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도시의 장래에 대한 미래상과 도시의 공간구조를 정립하여 도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도시계획의 역할이라 할 수 있는 바, 부동산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우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하여야 할 과목이라 하겠다.

  • 부동산사법연습 PRACTICE OF CIVIL LAW CASES

    부동산사법상의 주요사례들을 판례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기본이론이 실제사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이해시킨다. 부동산사법의 각 주제별로 리딩케이스가 되는 판례를 살펴봄으로써, 부동산사법이론에 대한 심화학습이 가능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부동산사법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권분석의 이해와 기법 UNDERSTANDING & TECHNIQUES OF COMMERCIAL DISTRICT ANALYSIS

    향후 부동산 시장은 주택시장 중심에서 상업용 부동산 시장 중심으로 확대되어 질 것으로 예상되며, 부동산 재테크의 중요 분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상권에 대한 이해와 분석 기법을 학습함으로서 상업용 부동산 관리, 개발, 운영에 대한 실무 지식을 함양하고 부동산 자산관리 및 재테크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부동산경매실무 PRACTICE OF EEAL ESTATE AUCTION

    법원 부동산 경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각 절차 단계마다 법원이 행하는 일과 투자자와 채권자, 채무자, 소유자들이 해야 할 일들을 숙지하도록 한다. 경매이론 강의의 핵심인 권리분석과 배당에 관하여도 심층연구토록하고, 매각결정 후 각각의 이해관계인들의 입장에서 어떻게 움직여야 투자수익의 극대화를 꾀할 것인지, 자신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받을 것인지 연구하기로 한다.

    공동주택관리실무 INVESTMENT AND DEVELOPMENT THEORY OF REAL ESTAT

    공동주택관리는 부동산의 유지, 보수 등 중요한 자산관리 부문이다. 공동주택은 통상 5층 이상을 의미하는 아파트이고, 15층까지는 안전에 대한 요건을 검토하고, 그 이상의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성, 시설의 보수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축의 설비에서는 특히 급수, 급탕, 배수, 오수, 소화설비, 가스설비, 난방설비, 전기설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관리실무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부동산과민사집행실무 PRACTICE OF CIVIL EXECUTION ALW IN RELATION TO REAL ESTATE

    부동산시장의 다양화와 사회구조의 다변화에 따라 부동산과 관련된 민사집행법의 이해와 습득의 필요성이 높아가고 있음에 따라 부동산과 관련된 민사집행법의 실무적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민사관련 집행의 능력을 함양하여 실무 및 실생활속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