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소개

과목소개

HOME > 전공소개 > 과목소개 입학자료신청

사회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얻어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리더쉽관리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리더십에 관한 기술을 익히고 실제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리더십을 향상시킨다. 또한, 리더십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리더십의 정의와 종류, 리더십 특성연구의 효용과 강점, 비판점, 그리고 다양한 행동주의적 리더십 이론들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확인한다. 전통적 리더십과 다양한 여러 가지 리더십의 차이를 이해하고, 의사결정의 개념과 의사결정모형, 집단의사결정 기법을 상황에 적용한다. 이와 함께 리더십 계발에서 비전, 목표설정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의 성장과 발전과정, 성격과 성품, 동기유발이론, 지각과 태도, 자기합리화, 대인매력, 자아개방, 의사소통, 갈등 등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해한다.

인간의기억

일상생활과 심리상담에서 기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의 기억에 대한 심리학적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기억과정, 기억의 체계, 망각, 기억 손상, 정신적 외상 기억(memories for trauma), 기억 재구성, 오 기억(false memories), 기억과 기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학개론

심리학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다. 인간과 동물의 행동과 정신과정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생물학적 기초, 지각, 학습, 기억 등 순수분야와 발달, 지능, 성격, 건강, 심리장애, 상담과 심리치료 등 응용분야를 통해 개괄적으로 학습하여 심리학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심리상담의과정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과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여 적응 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심리상담이 보편적으로 따르는 과정을 심리상담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그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상담의 단계별 중요 주제와 특징들을 학습하여 상담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함양한다.

발달심리

발달은 수정의 순간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말한다.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인간발달의 일반적 경향과 이러한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들을 이해한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대인관계의심리학

대인관계의 의미와 특징, 형성과정과 유형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과 심리학적 측면을 학습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해 본다.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성격심리학

인간의 성격에 대한 여러 학파의 견해를 고찰하며 성격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여 인간 행동과 성격의 관계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심리상담의 기본기술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과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여 적응 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기술들의 개념과 실제 사례를 학습하고 이러한 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시킨다.

직업심리학

생애 전반에 걸쳐 직업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모든 활동에 관심을 두고 직업발달이론, 직업심리검사, 직무분석,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직업과 스트레스를 학습한다.

학습심리학

경험을 통해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를 학습이라 한다. 학습에 대한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살펴보고 인간과 동물의 행동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행동 변화를 이해하고 모색한다.

청소년복지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청소년 교육을 위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인지적, 성격적, 사회적 특성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인지능력 발달, 자아정체감 형성, 성 역할, 심리건강과 같은 청소년의 심리를 폭넓게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노인상담기법론

본 교과목은 노년기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특성과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노인들의 인지능력 향상 및 유지와 우울과 불안 등 심리적 질환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들을 학습하여 노인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은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과 문제를 이해하여 해결하고 행동과 정신과정의 인간적 성장과 적응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상담심리학에서 주요 이론들의 인간관, 중요 개념, 치료과정, 치료기법과 절차를 학습한다.

사회심리학

2인 이상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인 대인지각, 귀인, 편향, 매력, 태도와 태도변화, 사회적 영향 등에 관해 연구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살펴본다.

직업상담학

직업선택과 적응, 직업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도와주는 데 필요한 직업상담의 개념, 이론과 접근방법, 기법, 직업상담 행정을 학습한다.

직업정보론

직업상담에서 실질적으로 다루게 되는 정보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직업정보의 의의와 기능, 직업 및 산업 분류, 고용보험과 직업훈련, 자격제도, 직업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학습한다.

이상심리학

이상행동의 기준과 분류를 소개하고, 불안장애, 신체형장애, 해리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성격장애 등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봄으로써 이상행동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놀이치료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아동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이나 갈등을 해결하고 아동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의 다양한 발달적 문제를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설명하도록 하는 치료 방법들을 학습한다.

집단상담

집단상담과 관련된 기초이론의 개관 및 각 이론의 철학적 배경, 집단역동, 집단과정, 집단상담의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같은 이론들을 실제 집단상담 장면에 적용하여 체득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인지치료

심리적 고통이나 문제에서의 인지의 중요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인지치료의 대표적 이론인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수용실천치료를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일상생활에 활용해본다.

아동상담

보육현장에서 직면하는 아동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요구되는 상담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상담자가 반드시 지녀야 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함양한다.

행동치료

가정 및 교육현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동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 행동을 통제하고 바람직한 적응 행동을 형성시키는 전략들을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아동의 문제 행동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한 후 사례별 지도방법을 고찰하도록 한다.

노동시장론

직업상담의 위해 갖추어야 할 노동인력의 수요, 공급,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노동시장의 이해, 임금의 제 개념, 실업의 제 개념, 노사관계이론을 학습한다.

노동관계법규

직업상담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본 법규를 이해하기 위해 노동기본권, 개별근로관계 법규, 고용관련법규를 학습한다.

진로상담

청소년의 진로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진로상담의 이론적 기초, 절차 및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심리측정과평가

기초적인 심리검사인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본이론과 검사문항의 구성 등을 학습하며 인간심리의 측정과 평가의 원리 및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임상이나 교육현장에서 심리검사 적용을 위한 기본적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심리학은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발달의 경향과 그 요인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아동발달의 관점, 영역별(신체, 인지, 도덕, 성격, 자아) 발달 특성, 아동발달장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여 그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하도록 조력하는 아동상담심리사로서의 전문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독서치료

아동독서치료는 유아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책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심리적 적응과 성장을 도와주고자 한다. 문학의 치료적 특성을 기본 가정으로 하여 읽기, 글쓰기, 말하기 및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반적 발달을 도모하며 적응과 성장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