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료실 > 과목자료실

적응과 도전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4-10-30 15:01:26
  • 조회수 : 691
제목없음

적응과 도전

 

영진사이버대학 상담심리학과

201410

 

 상담심리학을 공부하다보면 적응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듣게 됩니다. “적응이란 무엇인가?”라고 물으면 알 것 같으면서 막상 설명이 잘 되지 않습니다. 상담심리에서 방향을 잘 찾기 위해서는 적응과 부적응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상담심리는 결국 행동변화(적응)를 위한 체계적 접근입니다. 적응을 잘 이해할 때 좀 더 자기-주도적이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적응은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과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Bruno, 1983; Lazarus, 1976)을 말한다.

 

 적응의 개념에서 다시 부적응 상태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자신의 욕구를 알지 못하는 경우, 둘째, 자신의 욕구를 충족 못 시키는 경우, 셋째, 환경의 요구를 알지 못하는 경우, 넷째, 환경의 요구를 충족 못 시키는 경우이다.

 

 겨울이 가고 봄을 지나 여름이 옵니다. 겨울에는 두꺼운 옷을 입고 여름에는 얇은 옷을 입습니다. 날씨(환경)가 그렇게 요구하는 것이다. 여름에 두꺼운 오리털 파카를 입고 다니면 이상하게 보일 것입니다. 물론 날씨와 상관없이 여름에 시원한 곳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을 극복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름에도 겨울 과일을 출하하여 많은 이윤을 남깁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겨울 과일의 성장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여 그 성장조건을 형성해주면 여름에도 겨울 과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사로써 우리들은 적응과 부적응을 현실에서 이해하고 도전하는 심리건강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마음건강을 챙기고 가족의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 첨부파일
목록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능동적 정서표현